'혁신' 빠진 김병준 비대위 한달…黨 지지율 '지지부진'

손인해 기자 입력 : 2018-08-15 17:03 수정 : 2018-08-15 17:53
폰트크기조절링크

인적청산 등 국민신뢰 회복 의지 안보여…정의당에 밀린 3위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지난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어디로 가야 하는가' 광복절 기념 초청강연 및 국민대토론회에서 참석자들과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오는 17일 '취임 한 달'을 맞는다. 김 비대위원장은 취임 후 '국가주의 대 자율주의' 구도를 만드는 등 프레임 형성에 일정 부분 성공했는 평가와 함께 인적 청산을 비롯한 당내 혁신에 소홀히 했다는 지적을 동시에 받고 있다.

한 달 동안 한국당의 지지율은 답보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더구나 최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 하락에 대한 반사이익까지 얻지 못하면서 본격적인 쇄신 작업에 대한 동력도 점차 힘을 잃어가는 모양새다. 

김 위원장은 취임 일성으로 내세운 '탈국가주의'를 연일 강조하고 있다.

그는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교육부의 대입이나 국민연금 문제가 말썽이지만 정부의 장·차관 등 정무직 공무원 중에 책임 지는 사람이 없다. 근본 이유는 청와대가 모든 데 가서 간섭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정부의 '먹방' 규제나 최저임금 인상은 자율의 가치를 꺾는 과도한 간섭과 개입이라고 비판하면서도 북한산 석탄의 국내 반입 논란에 대해선 "국가가 일탈이 있는지 모니터링했어야 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의 이러한 의제 선점은 과거 이념적 대립에 기반한 대여 공세에 주력했던 '홍준표 리더십'과 차별화에 일정 부분 성공했다는 평가와 동시에 이외에 뚜렷한 성과가 없다는 점이 한계로 꼽힌다.

특히 6·13 지방선거 참패 후 국민에게 '저희가 잘못했습니다'라며 무릎을 꿇었던 한국당이 정작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첫 단추'라고 할 수 있는 인적 청산에 대한 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갤럽이 지난 10일 발표한 정당 지지율 여론 조사에서 한국당(11%)은 더불어민주당(40%)은 물론 정의당(16%)에도 밀린 3위에 그쳤다. 

권순정 리얼미터 조사분석실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불렀던 국정농단에 개입했던 정치인들이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에서 한국당의 변화를 기대하긴 어렵다"며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선 당협위원장 교체가 아닌 국정농단에 책임 있는 의원들을 제명하는 수준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 연일 '변화'와 '혁신' 문제가 제기되고 있지만, 정작 김 위원장은 인위적인 인적 청산은 없다는 입장이다.

그는 지난 14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이와 관련해 "2020년 총선 때 경선 과정이나 공천제도 개선을 통해 새로운 인물이 들어갈 수 있는 문턱을 낮추고, 지역사회에서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도록 바뀌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이라고 말했다.

공천개혁 방안에 대해서는 "상향식·하향식 공천에 다 문제가 있는 만큼 묘안을 찾아야 하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며 "복안이 없지는 않지만 지금 이야기하기는 그렇다. 어렵지만 반드시 해내야 하는 작업"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트위치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웨이보 카카오톡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