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與 지지층 "文에 힘 실어야"…野 지지층 "서울시 바뀌어야"

김도형·장은영·오수연 기자 입력 : 2018-06-03 19:21 수정 : 2018-06-03 19:21
폰트크기조절링크

이념별·세대별 이견 차 커

각당 서울시장 후보들이 휴일인 3일 오전부터 민심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13 지방선거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3일 아주경제는 서울 강북구 일대를 돌며 시민들의 민심을 취재했다. 여론조사 상으로는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우세가 두드러진 가운데 저변에 깔린 밑바닥 민심을 알아보기 위해서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선거에 별 다른 관심이 없거나, 또는 선거 추이를 좀더 지켜보겠다는 반응이 대다수였다.

박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시민들이 여론조사처럼 두드러지게 나타나진 않았지만,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나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를 '찍겠다'고 언급한 시민도 적었다. 다만 50대 이상 중년 남성들에게서 안 후보 지지 의사가 나타나 관심을 끌었다.

박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언급한 시민들은 대체적으로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층인 듯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강북구청 앞에서 만난 김병영씨(62)는 박 후보에게 투표하겠다고 밝힌 뒤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생각한다. 문 대통령의 지지자다"며 "문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는 1번 박 후보에게 투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전부터 민주당을 지지했다"고도 했다.

강북구에 거주하는 이모씨(59) 또한 민주당 지지층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지난 번에도 박 후보에게 투표했고, 이번에도 박 후보에게 투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소연씨(36·여)는 박 후보를 지지하는 듯 했지만, 명확히 언급하진 않았다. 그는 "마음에 둔 사람이 있는데 공약을 더 보고 결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주택, 교육 환경 등 공약을 보겠다고 밝힌 그는 "박 후보가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더 좋아지지도 않았고 나빠지지도 않았다는 입장이라서 세 후보의 공약을 보고 결정하려고 한다"고 했다.

보수적으로 분류되는 50대 이상 계층에서 안 후보를 지지하겠다는 시민들이 꽤 있었다.

안철수 후보의 강북구청 앞 유세 현장에서 만난 김승우씨(59)는 "안 후보를 국민의당 시절부터 지지했다"며 "안 후보가 한 번 서울시장을 해볼 때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가 '안 후보가 왔다'고 전하자 "진짜요? 보러 가야겠네요"라고 말한 뒤 자리를 떴다.

익명을 요구한 한 남성은 "안철수가 괜찮다. 뽑을 것"이라며 "박원순은 두 번씩 해먹었다. 물도 고이면 썩는다"고 말했다. 김 후보에 대해선 "경기지사 했고, 한 마디로 한나라당(한국당의 전신)은 안 좋은게 많다"고 꼬집었다.

서삼순(65·여)씨는 "박 후보가 당선돼선 안 된다"고 직설적으로 언급한 뒤 "서울시가 바뀌어야 한다. 안철수 후보가 한 번 해볼 때"라고 주장했다.

서씨는 "안 후보는 사람이 악랄하지 않고 온순하다. 자신의 의지가 아니라 시민의 의지에 따라 정치를 할 것 같은 사람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에 대해선 지지 의사를 명확히 밝힌 사람이 드물었다. 김 후보와 안 후보의 단일화에 관심을 갖는 보수층의 답변만 있었다.

본인을 보수적이라고 소개한 조택규씨(63)는 "박원순은 너무 오래했다. 갈아야 하지 않느냐"면서 "두 사람(김문수·안철수) 중 한 사람인데…"라고 말끝을 흐렸다.

조씨는 이어 "안철수는 리더십만 좀더 키우면 큰 정치인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좀 약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견제 세력이 있어야 한다. 단일화를 지금이라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의당이나 녹색당 등을 언급한 시민도 있었다.

성북구에 거주한다는 송모씨(71·여)는 "이제 지방선거가 막 시작했다"며 "TV토론을 통해 후보들의 됨됨이를 보고 결정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는 그 사람이 그 사람 같고 다 싫어서, 말을 잘 하길래 정의당 후보에게 투표했다"고 말했다.

최모씨(20·여)는 "이번 선거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후보는 8번 녹생당 신지예 후보다"라고 말했다. 이유로는 "아무래도 여자이기 때문에 페미니스트 후보인 8번 후보에게 관심이 많다"고 밝혔다.
트위치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웨이보 카카오톡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