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 변호사 "다스 비자금·삼성 소송비 대납 모두 부인"

손인해 기자 입력 : 2018-05-03 17:41 수정 : 2018-05-03 20:05
폰트크기조절링크

MB 정부 시절 법무비서관 인연
도곡동 땅 의혹 등 무혐의 이끌어
법무법인 열림, 사실상 전담 로펌

110억원대 뇌물수수와 350억원대 다스 횡령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명박(77) 전 대통령의 첫 공판준비기일이 열린 3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이 전 대통령 변호인단인 강훈(가운데), 피영현 변호사가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DAS) 실소유주 의혹 및 뇌물 혐의와 관련된 첫 재판이 3일 열렸다. 이날 법정엔 이 전 대통령 대신 변호인단이 출석해 다스 비자금 조성 등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전략을 펼쳤다.

이 전 대통령 변호인단은 판사 출신 강훈 변호사(64·연수원 14기)를 필두로 총 8명으로 구성됐다.

이명박 정부 시절 대통령실 법무비서관을 지낸 강 변호사는 이 전 대통령이 사법처리될 위기에 놓이자 자신이 설립했던 법무법인 바른에 사직서를 내고 이 전 대통령 변호인단에 합류, 법무법인 열림을 설립했다.

강 변호사는 제주·마산·수원·서울지법 판사와 서울고법 판사를 지내다 1998년 법복을 벗고 바른 창립 멤버로 참여했다. 그는 앞서 2007년 도곡동 땅 실소유주 의혹과 2008년 BBK 특검 당시 이 전 대통령과 처남인 고(故) 김재정씨 변호를 맡아 무혐의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강 변호사가 꾸린 열림은 이 전 대통령을 위한 맞춤형 로펌이다. 열림 소속 피영현 변호사(48·33기)와 김병철 변호사(43·39기)는 강 변호사가 대표로 재직한 바른에서 근무한 인연으로 이 전 대통령 변호인단에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열림 소속 홍경표(48·37기)·양수연(35·변호사시험 1기)·조해인(42·변시 1기) 변호사와 법무법인 비전 소속 박명환(48·32기) 변호사가 이 전 대통령 변호인단에 이름을 올렸다.

제16·17·18대 국회의원을 지낸 최병국 변호사(76·사법시험 9회)도 뒤늦게 변호인단에 합류했다. 최 변호사는 대검 공안부장과 대검 중앙수사부장, 인천지검·전주지검 검사장을 지내다 2000년 16대 국회에 입성했다. 그는 현재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을 맡고 있다.

앞서 이 전 대통령 변호인단 구성 초기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관을 지낸 정동기 변호사가 강 변호사와 함께 주축으로 나섰지만, 대한변협이 그가 2007년 BBK 주가조작 의혹 당시 대검찰청 차장검사였다는 점을 들어 수임 금지 결정을 결론 내린 바 있다.

한편 강 변호사는 이날 재판에서 다스 비자금 조성뿐 아니라 다스 법인세 포탈, 삼성이 대납한 다스 소송비 수수 등 혐의 전반에 대해서 사실관계 자체를 부인하거나 법리 다툼을 해나가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강 변호사는 "다스 비자금 조성과 공모 관계, 이를 통해 다스 자금을 업무상 횡령했다는 사실 전부를 부인한다. 삼성이 소송비를 대납했다는 자체를 보고받거나 허용하거나 묵인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트위치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웨이보 카카오톡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