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D-66] 유권자 과태료 비상…등산·식사 잘못 갔다간 최대 50배

장은영 기자 입력 : 2018-04-08 19:08 수정 : 2018-04-08 19:08
폰트크기조절링크

무심코 받은 교통·식사, 기부행위에 해당
당·낙선을 목적으로 한 허위사실 유포 주의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66일 앞둔 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지방선거 홍보 포스터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13 지방선거가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공직선거법 위반 사례가 속속 적발되고 있다. 선거인과 그 관계자의 경우 선거법을 숙지하고 있겠지만 유권자의 경우 무엇이 선거법 위반인지 자체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몰랐다고 해서 법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특히 어르신들의 경우 교통 편의나 식사를 무심코 받았다가 10~50배에 해당하는 과태료를 내야 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선거법 위반은 매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고 있다.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4일 기준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건수는 모두 67건으로 나타났다. 또 수사 의뢰는 9건, 경고 등 조치는 455건으로 집계됐다.

가장 빈번한 선거법 위반 사례는 허위사실 공표다. 선거법 제250조는 “당선되거나 되게 할 목적으로 후보자에게 유리하도록 허위의 사실을 공표하거나 공표하게 한 자와 허위의 사실을 게재한 선전문서를 배포할 목적으로 소지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돼 있다.

앞서 지난달 3일 서울북부지법 형사합의 11부(이성호 부장판사)는 A씨(64)에게 허위사실 공표 혐의를 인정해 벌금 500만 원을 선고했다. A씨는 대선 전인 지난해 2월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재직 중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에게 편지를 보냈다’는 허위사실을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에 5차례 올렸다.

재판부는 “대선에서 당선되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편지를 보냈다는 허위사실을 공표한 것으로 선거 결과 왜곡을 초래한다는 점에서 죄질이 매우 불량하다”라고 밝혔다.

‘공짜 밥’ 등 기부행위도 주의해야 한다. 선거법 115조는 “후보자나 후보자 가족이 아니어도 누구든지(제3자) 선거에 관해 후보자 또는 그 소속 정당을 위해 기부행위를 하거나 하게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기부행위는 선거구 안에 있는 사람이나 모임·행사, 선거구 밖에 있더라도 그 선거구민과 연고가 있는 사람이나 기관·단체·시설에 대해 금전·물품 기타 재산상 이익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경남 합천 주민 800여 명은 한 산악회가 주관한 등산을 따라나섰다가 제3자 기부행위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지난 2월 24일 관광버스를 타고 등산을 갔다. 하지만 산악회 간부가 군수 선거 입후보 예정자를 회원들에게 소개하고 지지 발언까지 했다. 또 주민들은 1인당 2만원의 회비를 냈지만 실제 제공받은 교통 편의와 음식물은 총 5만 2000원으로 확인됐다.

법원에서 선거법 위반 혐의가 인정되면 선거법 261조에 따라 기부행위를 받은 주민들은 차액인 3만 2000원의 10~50배 이하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 최대 160만원까지 벌금을 내야 할 수도 있다.

아울러 향우회·종친회·동창회나 산악회와 같은 동호회, 계모임 등 개인 간의 사적 모임 또는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국민운동단체(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새마을운동협의회·한국자유총연맹) 등은 그 단체 명의로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선거법에서 규정하는 선거운동은 당선되게 하거나 되지 못하게 하기 위한 행동을 말한다. 선거에 대한 단순한 의견 개진, 정당의 후보에 추천에 대한 단순한 지지·반대 의사 표시는 포함되지 않는다.
 
트위치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웨이보 카카오톡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